품    종

물   주   기

공통사항

식충식물에게 물은 매우 중요하다.. 많은 종류의 자생지가 주로 늪지이거나 습지이기 때문이다. 문헌에 의하면 아예 정수기로 걸른 순수한 물을 주도록 권장하고 있다. 물은 언제나 풍부하게 준다.. 수도물을 사용한다면 24시간이상 햇볕에 놓아둔 물을 사용하자.
저면관수란 화분을 화분 1/3허리높이 정도의 물을 담은 그릇 속에 담가놓는 방법을 말한다. 저면관수시 주의 사항으로 저면 관수된 물이 순환되지 않으므로 장기간 사용시 부폐될수 있으므로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은 물을 완전히 교체한다.비는 가능하면 맞추지 않는 것이 좋다.

네펜데스

네펜데스는 비교적 물의 종류에 따른 영향이 적은 것 같다. 2년동안 수도물에 쩔었어도 죽지 않고 살아있으니 말이다. 1년 내내 성장함으로 물은 아침,저녁 하루 두번 위에서 아래로 샤워식으로 잎을 충분하게 적시고 화분에서 물이 흘러 나오도록 준다. 뿌리가 상시 물에 잠겨있는 경우 뿌리가 썩을수 있으므로 저면 관수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품종에 따라서는 자생지에서 상당히 건조한 곳에서 성장하는 경우도 있다.(좀더 연구중)

파리지옥

파리지옥은 성장기 동안 지속적으로 저면관수를 해주는 것이 원칙이다. 물을 위에서 샤워하는 경우 식물체가 작기 때문에 흙이 튀어 올라와 관상가치를 저해하거나 곰팡이 오염으로 썩게될수 있다.
휴면기에는 저면 관수는 하지 않고 일주일에 두어번정도 물을 살살 주어야 한다. 휴면기의 잎은 작고 거의 묻혀버릴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휴면기에도 아파트 베란다와 같이 온도가 상당하게 올라가는 장소의 경우에는 흙이 완전하게 마르지 않는 정도로 관리한다.

사라세니아

사라세니아는 파리지옥과 같은 방법으로 관리한다. 성장기의 사라세니아는 식물체가 크기 때문에 물을 위에서 강하게 샤워해 주어도 좋다. .

드로세라
카펜시스

카펜시스는 일년내내 저면관수를 해준다. 끈끈이 주걱류는 샤워식으로 물을 강하게 주는 경우 끈끈이를 씻겨 나가게 하고 흙이 튀어서 끈끈이에 부착되면 관상가치를 매우 낮출수 있다.

드로세라
비나타

파리지옥과 같은 방법으로 한다.

토종끈끈이

파리지옥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연락처 : 010-9004-8246 , 031-791-8246,  위치 : 하남시 교산동 286-1
DAUM NET 식충식물 동호회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