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     종

온도와 습도

공통사항

휴면기가 없는 식충식물의 경우에는 일년내내 높은 온도와 높은 습도를 유지해 주어야 한다. 온도의 경우 최소 20도 이상 습도는 70%이상이 되어야 정상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휴면기가 있는 식물의 경우 성장기에는 휴면기가 없는 식물과 동일하게 관리하지만 휴면기에는 0-5도 정도의 낮은온도에 비교적 낮은 습도를 유지하여 관리한다.
가정집에서 높은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기 위하여는 어항에 식물형광등을 달고 화분을 집어 넣어 기르거나 화분의 수가 적은 경우 콜라 팻병을 잘라서 쒸워 놓으면 된다.
대부분의 식물은 온도가 낮은 상태에서 습도가 높으면 썩기가 쉬우므로 뿌리는 건조하게 잎은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 주도록 한다..,또한 온도가 너무 높은 경우에도 성장을 멈추게 된다.

네펜데스

네펜데스는 휴면기가 없는 열대식물로서 높은 온도와 70%이상의 높은 습도로 관리하여야 한다. 문헌상 습도는 높을수록 좋다는 결론이며 온도에 관하여는 품종에 따라 전혀 다른 면이있다.
저산종의 경우 주야간 지속적인 높은 온도를 유지해도 좋지만 고산종의 경우 야간에는 20도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적합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Maxima, Alata등의 고산종은 우리나라와 같이 여름철 일시적인 주야간 높은 온도에서도 잘 적응되는 것으로 보인다. 습도가 높지 않으면 포충낭을 전혀 맺지 못한다.

파리지옥

성장기(4-9월)에 있는 파리지옥은 높은 온도와 높은 습도,강한 햇볕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준다. 그러나 휴면기(11-2월)에 들어서면 낮은 온도와 적당한 습도가 필요하다. 특히 파리지옥의 경우 휴면기에는 저온에서도 매우 강하여 남부지방에서는 가온하지 않은 온실에서 거적만 쒸워도 견딘다는 소식이 있다.

사라세니아

사라세니아는 자생지의 여건이 파리지옥과 거의 같다고 한다. 온도 습도는 파리지옥과 동일하게 관리한다.

드로세라
카펜시스

드로세라 카펜시스는 열대성 식물로서 휴면기가 없다. 일년내내 따뜻하게 최소 20도 이상 높은 습도를 유지해 준다.
겨울철에 온도가 낮아지면 자라지 않고 새로운 잎이라도 잎이 매우 작아진다. 또한 겨울에 동해를 입은 경우 잎은 모두 떨어지게 되나 뿌리가 얼지 않았다면 새싹이 돋아난다. . 또한 끈끈이 주걱 종류는 습도가 낮은 경우 이슬과 같은 끈끈이가 생성되지 않고 잎이 작고 거칠어진다.

드로세라
비나타

비나타는 온대성 식충식물로서 휴면기가 있는 식물이다. 다른 휴면기가 있는 식물과 마찮가지로 성장기에는 고온,고습을 유지하고 휴면기에는 저온,중습을 유지한다. 휴면기에는 최소한 얼리지는 않도록 관리한다.

토종끈끈이

토종끈끈이는 비나타와 같은 요령으로 관리한다. 다만 토종 끈끈이는 우리나라 중부지방 부근에서도 자생하는 종류임으로 추위에 매우 강하다.

연락처 : 010-9004-8246 , 031-791-8246,  위치 : 하남시 교산동 286-1
DAUM NET 식충식물 동호회 LINK